
콩은 우리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먹는 콩의 종류가 다양하답니다. 각 콩들의 효능을 알고 먹으며 더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1. 대두(메주콩)
: 된장, 간장, 두부, 콩나물 등 우리 전통 식재료의 근간이 되는 콩이며 가장 기본이 되는 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두는 노란색을 띠며 크기가 비교적 크며, 주요 영양소로는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이소플라보입니다.
◑ 효능
-. 성인병 예방 : 풍부한 레시틴이 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골다공증 예방 :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 변비 해소 :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2. 검은 콩 ( 서리태, 쥐논이 콩 등)
: 검은 콩은 흔히 '블랙푸드'의 대표 주자로 꼽힙니다. 특히 서리태, 쥐눈이콩(약콩)등은 그효능이 더욱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 콩은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알맹이는 녹색 또는 노란색을 입니다. 주요 영양소로는 단백질, 안토시아닌, 비타민E입니다.
◑ 효능
-. 탈모 예방 및 신장 강화 : 예로부터 신장 기능을 돕고 머리카락을 검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강력한 항산화 : 껍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 및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 혈액 순환 개선 :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춥니다.
3. 완두콩
: 흔히 밥에 넣어 먹거나 샐러드,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녹색의 둥글고 작은 콩입니다.
주요 영양소는 비타민B군, 엽산, 칼륨, 루테인입니다.
◑ 효능
-. 피로 회복 및 면역력 증진 : 풍부한 비타민B군과 엽산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 눈 건강: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하여 백내장 및 황반변성 등 안구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나트륨 배출 :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룸 배출을 도와 고혈압 관리에 좋습니다.
4. 강남콩
: 밥, 찜요리 등에서 자주 사용되며, 부드러운 식감 덕분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신장처럼 생긴 콩입니다.
주요 영양소는 단백질, 비타민 B1, 사포닌, 식이섬유
◑ 효능
-. 다이어트 효과 : 포만감이 높고, 특히 탄수화물 흡수를 늦추는 파세올라민 성분이 있어 체중 과닐에 유리합니다.
-. 면역력 강화: 사포닌 성분이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고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 피부 건강 :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5. 병아리콩
: 병아리 머리와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병아리 콩은 후무스, 샐러드 등 지중해 및 중동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콩으로 밤처럼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영양소는 단백질, 칼슘, 식이섬유, 철분입니다.
◑ 효능
-. 빈혈 예방 : 철분이 풍부하여 특히 여성들의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다이어트 및 혈당 조절: 낮은 혈당지수(GI)와 풍부한 식이섬유 덕분에 포만감이 오래가고 혈당을 천천히 올려 다이어트와 당뇨 관리에 좋습니다.
- 뼈 건강 :우유만큼이나 풍부한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6. 팥
: 붉은 색의 팥은 동짓날이 되면 팥죽을 끓여 먹는 풍습이 있을 만큼 우리 문화와 건강과 연관이 깊은 콩입니다. 속이 단단하고 떫은 맛이 있어 앙금이나 떡에 많이 사용됩니다. 주요 영양소는 칼륨, 사포닌, 식이섬유, 비타민 B1입니다.
◑ 효능
-. 붓기 및 이뇨 작용: 팥은 다른 콩류에 비해 칼륨 함량이 매우 높아 체내 나트룸 배출을 돕고, 탁월한 이뇨 작용으로 몸의 붓기를 빼는 데 탁월합니다.
-. 피로 해복과 각기병 예방 : 풍부한 비타민 B1이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하여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만성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 장 건강 및 다이어트 :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해소에 좋고, 포만감을 주어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 혈관 건강 : 껍질에 함유된 사포닌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이뇨 작용을 도와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콩 섭취시 주의할 점
1. 모든 콩은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합니다.
: 생콩에는 트립신 저해제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립신 저해제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트립신의 작용을 방해하여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영양 흡수를 막습니다. 또한 렉틴이란 성분은 적혈구를 응집시키고, 구토, 설사 등 식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독성 물질들을 열에 약하므로, 콩을 삶거나 찌는 등 충분히 익히면 대부분 파괴됩니다. 콩을 조리할 때는 완전히 익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2.과도한 섭취는 복부 팽만 및 소화 불량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콩에는 라피노오스나 스타키오스 같은 올리고당이 풍부합니다. 그런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소화 효소로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대장으로 내려가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배에 가스가 차고, 복구 팽만, 방귀 증가, 소화 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