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기름과 들기름 차이점
◑ 참기름
: 참기름의 주요 성분은 오메가-6 지방산(리놀레산) 과 오메가-9 지방산(올레산)이 주를 이르며, 오메가-3 햠량은 매우 낮습니다.
참기름의 가장 큰 특징은 강력한항산화 물질인 리그난(세사민, 세사몰린)이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화 방지, 암세포 증시 억제, 혈압 상승 억제등 다양한 생리 활성 기능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들기름
: 들기름ㄹ고은 지방산의 약60%이상이 오메가-3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햠량은 식물성 기름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들기름의 오메가-3는 뇌세포의 주요 구성 성분이며, 학습능력과 기억령 증진에 도움을 주며,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 벽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예방에 효과적이며, 만성 염증성 질환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참기름과 들기름 요리 활용법
참기름과 들기름은 모두 발연점이 낮은 편입니다. 특히 들기름은 가열에 약합니다.
따라서 들기름은 볶음보다는 나물 무침, 비빔밥, 샐러드 드레싱 등 생으로 먹는 요리에 사용해야 영양소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참기름은 고소함을 살려주는 마지막 양념이나 약한 불에 볶는 요리에 적합합니다.
◑ 요리 활용
나물 무침(시금치, 숙주등)에는 들기름을 사용하면 산뜩하고 본연의 맛을 해치지 않는 고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잡채, 비빔밥, 겉절이에는 참기름을 사용하면 강한 고소함으로 전체적인 맛의 중심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미역국 각종 찌개 마무리는 들기름과 참기름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둘의 장점을 모두 살려 깊은 풍미를 Up시킬 수 있습니다.
참기름과 들기름 보관 방법
◑ 참기름 보관법
참기름은 들기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산패가 느리지만,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그늘진 실온에 보관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들기름 보관법
: ㄹ에들기름 은 붎포화 지방산(오메가-3)함량이 높아 산소, 빛, 열에 취약해서 변질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들기름은 반드시 냉장보관하여야 합니다. 뚜겅을 잘 닫ㄱ아 공기의 접촉을 최소화 하며 색이 진하고 끈적하거나, 쓴맛이 난다면 바로 버려야 합니다.
들기름과 참기름을 1:1 혹은 2:1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들기름의 풍부한 오메가-3를 참기름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리그난)이 보호해 주어 산패를 늦추는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섞어 보관하면 들기름 단독보관보다 안정성이 높아져 풍미와 품질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 더 좋은 기름은 들기름 입니다
특히 현대인에게 부족한 오메가-3를 채워주어 염증성 질환 예방에 탁월합니다. 하지만 오메가-6가 많은 참기름도 적정량은 필요하며 참기름의 항산화 성분도 놓칠 수 없습니다.